한전 에너지 캐쉬백 신청하고 현금으로 돌려받아요

전기를 아끼면 전기요금을 돌려주는 정책이 있습니다. 바로 한전 에너지 캐쉬백 제도인데요 2022년에 처음 도입되었고 2023년 하반기에는 크게 확대될 예정이므로 이 내용 놓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1. 한전 에너지 캐쉬백

한전 에너지 캐쉬백 신청 바로가기

에너지 캐쉬백은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으로 전기 낭비를 방지하여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전기사용을 줄이면 현금으로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관련된 문의는 한전 엔터 에너지마켓플레이스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불법주차 신고앱 안전신문고

요양원 한달 비용 얼마일까

1. 신청대상

에너지 캐쉬백 신은 일반 가정 중 주택용 전기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아파트단지 – 고압아파트 및 오피스텔의 입주자 대표회의 또는 관리사무소
  2. 개별가정 – 가족구성원 중 1인 또는 전기사용계약자 본인

절감 기간 동안 전입신고 된 실거주인이나 아파트에 사는 사람이라면 가족 구성원 중 1인이 신청할 수 있으며 한전 고객번호가 있는 개별 가정이라면 전기사용계약자 본인이 직접 신청해야 합니다.

만약 한전과 개별로 전기사용계약을 체결한 주택용 및 저압 호별아파트 등 한 전 소비자 행동변화프로그램에 참가 중이라면 중복참여는 불가능합니다.

2. 신청방법 및 신청기간



신청은 한국전력 엔터 어네지마켓플레이스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할 수 있으며 2023년 7월부터는 한전에 방문하여 직접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한전 에너지 캐쉬백 신청 가능일

3. 한전 에너지 캐쉬백 지급대상 및 계산방법

캐쉬백을 받으려면 최소절감률 3%를 달성하거나 한전 사업소별 평균 절감률보다 높은 절감률을 달성해야 합니다.

절감량 산정은 과거 2년간 동기간 평균 사용량에서 절감 활동기간 사용량을 뺀 값으로 합니다.

절감률은 달성 절감량과 과거 2년간 동기간 평균 사용량을 더하기한 후 곱하기 100을 하며 평균절감률은 한전 사업소별 참여 아파트 단지 및 개별가정의 전체 절감량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한전 에너지 캐쉬백 지급대상 및 지급기준

4. 캐쉬백 지급기준 및 지급방식

직전 2년간 같은 달 기준 사용량보다 5% 이상 줄이면 기존 캐쉬백에 추가로 캐쉬백을 얹어줍니다.

에너지 사용 절약 비율 10% 미만까지는 단위당 60원, 20% 미만이라면 80원, 30%미만은 100원을 돌려줍니다. 따라서 평균 사용량이 400kw에서 10%를 아낀다면 3,200원, 20% 아끼면 8,000원을 절약할 수 있는 것입니다.

사용량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전력 소비가 줄어든 것까지 감안한다면 전력 소비 10%를 아끼면 3,370원, 20%를 아끼면 2만 8,430원까지 전기요금을 아낄 수 있습니다.

처음 도입되었을 때에는 반년에 한 번씩 요금을 돌려주었지만 2023년 하반기부터는 신청 다음달부터 청구 요금에서 차감게 됩니다.

한전 에너지 캐쉬백 지급기준

5. 지급방식 및 지급한도

한전 에너지 캐쉬백은 절감률 30%에 해당하는 절감량까지만 지급하며 현금, 전기요금청구서, 기부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캐시백 대상 여부 및 수령방법 등은 알림톡으로 개별 안내되며 지급방식으로 기부를 선택하면 사회복지공동모금회로 전달이 됩니다.

이상으로 한전에서 시행하는 한전 에너지 캐시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부자들의 3배수 ETF

신한생명 무료운세 보러가기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5 / 5. 투표 수 299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