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천세 신고방법 홈택스에서 위택스까지

원천세 신고방법
원천세 신고방법

직장인들은 매월 월급을 받습니다. 월급을 받은 사람은 그걸로 그만이지만 회사에서는 원천세를 신고하고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홈택스에서 위택스까지 원천세 신고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홈택스 원천세 신고방법

급여명세서를 보면 기본급과 각종 수당을 합친 총급여액과 사회보험료와 소득세 등의 공제금액을 볼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사회보험료도 별도로 납부해야 하고 원천세를 신고 및 납부를 해야 합니다.

원천세는 근로소득세와 지방소득세로 나뉘는데 1년간 낸 소득세를 나중에 연말정산을 통해서 환급받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회사에서 원천세를 신고하고 세금을 납부하는 과정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원천세 신고는 국세청 홈택스에 로그인을 한 후에 하게 되는데 원천세 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직원들에게 소득세와 지방세를 얼마나 공제했는지부터 알아야 합니다. 회계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곳은 편리하게 원천세 신고가 가능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엑셀에 미리 매월 공제된 소득세와 지방세를 정리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 항목 정리


홈택스 메뉴 중에 원천세 신고 항목으로 들어가 주세요. 원천세 신고를 매월하는 곳이라면 정기신고 항목을 클릭하고 사업자등록번호 옆에 있는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원천징수의무자의 상호명과 대표자 이름, 주소 등의 정보가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우리가 해야 할 것은 하단에 나오는 ‘근로소득’에 체크를 해주는 것이죠.

원천세 신고방법 홈택스 정기신고
원천세 신고 기본정보 입력
징수의무자 기본정보


인원수에 급여를 지급한 인원수를 입력하고 비과세를 제외한 총지급금액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급여대장에 나오는 소득세의 합계 금액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하단에 보이는 총합계란에 자동으로 표시가 됩니다.

원천징수내역 및 납부세액 입력화면
원천세 신고서 제출하기
원천세 신고서 접수증
원천세 신고서 제출목록


신고서 제출하기 버튼을 누르면 국세청 홈택스에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가 접수되고 상세내용 확인하기를 체크 후 소득자료 제출 버튼을 누르면 비로소 끝이 납니다.

신고서 제출목록에서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신고내역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소득세 납부 영수증과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를 출력할 수 있으니 위에 있는 이미지에 보이는 것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홈택스에서 바로 소득세 납부하기가 가능하지만 저는 주거래 은행의 인터넷 뱅킹에서 별도로 납부를 하고 있습니다. 근로소득세를 신고하고 납부하였다면 이제 위택스에서 지방소득세를 신고하고 납부해야 합니다.



2. 위택스 지방소득세 신고방법

지방소득세를 신고하기 위해서는 위택스 홈페이지를 이용해야 합니다. 물론 이곳에서도 공인인증서를 통하여 로그인해야 하며 메뉴 중 신고하기와 특별징수를 차례대로 눌러주세요.

위택스 신고하기
위택스 단건납부
위택스 지방소득세 단건납부 기본정보 등록
납부세액 및 가감조정


단건납부 항목을 누르면 새로운 창이 뜨는데 이곳에서 특별징수의무자의 인적사항과 납부구분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그 다음 화면에서 근로소득 항목에 차례대로 인원과 과세표준 특별징수세액을 입력하게 되는데 여기서 과세표준은 홈택스에서 신고했던 소득세를 말합니다. 그러면 그 옆에 있는 특별징수세액은 자동으로 계산되어 입력이 됩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한 가지 주의할 것은 급여대장에 있는 소득세 합계는 홈택스에 그대로 입력을 잘했는데 위택스에 보이는 지방세 합계는 금액 차이가 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과세표준 금액을 입력함으로써 자동으로 보여지는 특별징수세액 금액이 급여대장 합계와 다르다면 급여대장 합계액으로 새롭게 입력해주면 됩니다.

위택스 특별징수 명세서
위택스 특별징수 신고 확인


특별징수 명세서에 있는 정보를 확인 후 제출하기 버튼을 누르면 지방소득세까지 신고가 끝난 것입니다. 납부서출력 버튼을 눌러 납부영수증을 출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모두 끝이 납니다.

원천세 신고는 매월 1일~10일에 해야 합니다. 또한 신고서를 제출했다고 해서 모두 끝난 것이 아니고 만약 신고서를 제출했는데 오류가 발견되었다면 다시 작성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신고서는 제일 마지막에 한 것만 정상적으로 제출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신고서 제출까지 완료했는데 갑자기 문제가 생겼다고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납부하기 전까지는 언제든지 수정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홈택스 및 위택스에서의 원천세 신고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연말정산 세액공제 항목 정리

연말정산 기부금 공제 총정리

고금리 파킹통장 비교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5 / 5. 투표 수 671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