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공동인증서 PC 저장 이걸 모르면 시간만 낭비합니다

네이버 공동인증서 pc 저장

네이버 공동인증서 PC 저장할 수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2023년 9월 현재 네이버 공동인증서를 PC에 저장하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네이버 공동인증서 PC 저장?

2022년까지는 분명히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를 통하여 컴퓨터에 인증서를 저장하는 방법이 존재했었으나 지금은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에 네이버 앱이 설치되어 있고 자신의 아이디로 로그인까지 되어 있다면 모바일에서 하든 PC에서 하든 그냥 스마트폰만 있으면 되기 때문입니다.

예전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는 모바일과 PC가 분리되어 각각 저장이 되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하지만 간편인증서라 불리는 것들은 스마트폰에서만 발급이 되어 있다면 모바일이든 데스크탑이든 노트북이든 장소와 기계를 가리지 않는 것이죠.

아마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증서가 카카오톡 인증서와 네이버 인증서일 것입니다. 저의 경우에도 이 두 인증서가 다 있습니다. 물론 은행에서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도 있지요. 여전히 은행이나 주식을 하기 위해서는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 외에 나머지 것들은 핸드폰에서 발급받은 인증서 하나만 있으면 다 해결됩니다.

네이버에서 발급받은 인증서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곳은 국세청 홈택스, 정부24,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교통민원 24, 복지로 등입니다.

지금부터 인증서를 왜 pc에 저장하지 않아도 되는지 국세청 홈택스 로그인하는 과정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을 위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국세청 홈택스에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로그인 화면으로 들어가니 아래와 같이 공동인증서, 간편인증(민간인증서), 아이디 로그인, 생체인증, 비회원 로그인 등이 있습니다.

홈택스에 있는 기능의 대부분은 본인 인증이 되어야 하므로 인증서를 통하여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우리는 네이버 인증서가 있으니 간편인증서를 선택한 후 ‘간편인증’ 버튼을 눌러주세요.

네이버 공동인증서 PC 저장
홈택스 간편인증 로그인


그러면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간편인증서의 종류와 본인 정보 입력란이 나옵니다. 민간인증서의 종류는 통신사PASS, 페이코, 카카오톡, 삼성패스, 네이버, 신한인증서, 하나인증서, 뱅크샐러드, 토스, NH인증서, 국민인증서 등이 나옵니다.



당연히 네이버를 선택하고 우측에 보이는 보인인증 정보 입력란에 정보를 입력해준 다면 하단에 있는 인증 요청 버튼을 누르면 자신의 핸드폰으로 인증을 해달라는 요청이 들어옵니다. 지문인증이나 비밀번호 인증을 통해 인증을 해주고 국세청 홈택스 로그인 화면에서 ‘인증 완료’ 버튼을 누르면 바로 로그인이 됩니다.

간편인증 인증완료
네이버 공동인증서 PC 저장 이걸 모르면 시간만 낭비합니다 6
국세청 홈택스 로그인 화면


앞서 말씀드린 거의 대부분의 공공기관 로그인이 이와 같은 방식입니다. 그러므로 네이버 공동인증서 PC 저장같은 것을 검색할 필요가 없습니다.

개인통관고유번호 조회 해외직구 필수 번호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확인 방법

여행갈때 필수체크 온라인 여권 재발급 방법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5 / 5. 투표 수 839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