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통관고유번호 조회 및 발급 방법 1분 정리

개인통관고유번호 조회 및 발급 방법

개인통관고유번호는 인터넷 개인 통관고유부호 발급시스템에서 부여한 개인식별 부호입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통하여 신청과 조회를 할 수 있으며 발급은 관세청에서 합니다. 운송장 번호를 모르더라도 개인통관고유번호만 알고 있으면 관세청 홈페이지를 통해 화물통관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개인통관고유번호 조회 방법

그러면 개인통관고유번호는 어떻게 조회할 수 있을까요? 네이버나 구글 등 포털 사이트에 ‘개인통관고유번호’라고 검색하면 ‘관세청 개인통관고유부호’라는 것이 나올겁니다. 이곳으로 들어가 주세요.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 유니패스로 들어가면 첫 화면에서 조회하기와 신규발급하기 메뉴가 보일 것입니다. 조회나 신규발급을 위해서는 간단한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별도의 회원가입은 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조회’ 메뉴를 클릭해 들어가면 휴대폰인증, 공동인증서 인증, 간편인증 등 3가지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실명인증을 해주세요. 요즘에는 공동인증서보다는 휴대폰인증이나 간편인증을 이용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저는 휴대폰인증을 선택하여 진행해 보았습니다.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자동입력방지코드를 입력한 후 ‘실명인증’버튼을 누르면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문자로 발송된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아래에서 보는 것처럼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내역 조회’ 화면이 나옵니다. 알파벳 P와 12자리의 숫자로 구성된 자신의 개인통관고유번호를 볼 수 있습니다.

개인통관고유번호 조회
간편 본인인증 서비스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내역 조회

개인통관고유번호 조회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인터넷 검색창에 ‘개인통관고유번호’를 검색한다.
  2.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 홈페이지에 나오는 메뉴 중 ‘조회’를 선택한다.
  3. 휴대폰인증, 공인인증서 인증, 간편인증 중 하나를 선택 후 본인인증을 한다.
  4.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및 자동입력방지코드까지 입력한다.
  5. 휴대폰인증은 해당 번호가 본인의 명의여야 한다.
  6. 간편인증은 네이버나 카카오톡에서 발급받은 것을 활용한다.
  7.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내역 조회 화면에서 자신의 개인통관고유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2. 모바일관세청 앱

위 내용은 인터넷을 활용한 방법이고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이 없다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도 개인통관고유번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구글 play store 에서 ‘모바일관세청’을 검색하면 바로 아래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관세청


만약 아직 개인통관고유번호가 없다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나 인터넷 사이트를 통하여 아주 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개인통관고유번호 신규발급하는 자세한 방법은 아래에 첨부된 pdf 파일을 참고해 주세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음식물 과민증 검사 비용 알아보기

저금리로 대출 갈아타는 방법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5 / 5. 투표 수 839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