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및 납부액 조회 방법

지금까지 자신이 납부한 국민연금 납부액을 확인해 보고 국민연금 예상수령액까지 조회하는 방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꼼꼼하게 읽어주세요.

1.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


먼저 자신이 지금까지 납부한 국민연금이 얼마나 되는지 조회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도 되지만 납부액 조회를 위해서는 중앙노후준비지원센터로 들어가야 합니다.



홈페이지 화면에 있는 자주 찾는 서비스 중 ‘내 연금 알아보기’로 들어간 후 가입 및 납부내역 조회를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새로운 인터넷 창이 열리면서 국민연금 중앙노후준비지원센터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공인인증서나 간편인증서 등으로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총 납부내역에 보면 납부한 연금보험료의 금액이 나옵니다. 이 외에도 납부하지 않은 연금보험료와 총 가입 월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밑으로 상세내역이 나오는데 자신이 다녔던 직장명과 그에 따른 연금보험료 납부액을 보다 구체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노인장기요양등급 신청 방법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 및 출력하는 방법


2.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국민연금 납부액의 상세내역을 볼 수 있는 화면을 조금 더 내리면 예상연금월액(노령연금)이 나옵니다. 현재가치 기준으로 예상연금액이 나오는데 정확히 몇 년 몇 월부터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정확한 수치가 나옵니다.

단순히 가입기간에 따른 소득월액평균액과 기간으로 자신의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계산하기에는 우리의 인생이 단순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월급은 고정적일 수 없으며 한 직장에서 꾸준히 근무한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를 통하여 예상연금월액을 시간이 날때마다 조회해보는 방법이 가장 정확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전자민원서비스를 통하여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조회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 방법은 총 3번의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전자민원서비스, 노후준비지원센터를 차례대로 방문해야 하는 것이죠.

위에 나오는 예상연금월액 화면과는 조금 다른 화면이 나오니 궁금하신 분들은 방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5 / 5. 투표 수 947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