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하세요!부자되는습관

ETF 뜻 및 ETF 종류 3분 요약

ETF 뜻 및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ETF 뜻

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상자지수펀드를 말합니다. 주식처럼 쉽게 거래가 되고 코스피 지수 또는 S&P 500 지수와 같은 특정지수를 연동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에 주식보다 안전한 거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TF 뜻 국내 ETF 종류

ETF 특징

ETF는 10종목 이상에 분산 투자하도록 되어 있으며 한 종목당 30% 이상 비중을 넘지 못합니다. 특정 지수를 추종하는 ETF라면 해당 지수와 거의 비슷한 수익률을 볼 수 있기 때문에 폭락장을 이용하여 매수한다면 좋은 수익률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 가장 선호되는 최고의 투자상품이면서 수수료가 저렴하기 때문에 초보 투자자에게 매우 적합한 투자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애플, 구글, 아마존, 테슬라, 엔비디아 등의 주식을 개별적으로 매수하려면 가격적으로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미국 ETF 중의 하나인 QQQ를 매수한다면 훨씬 안정적이고 부담스럽지 않게 투자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워렌버핏이 미리 만들어 놓은 유서에도 재산 기부 후 가족에게 남겨진 돈의 10%는 국채에 투자하고 90%는 S&P500 ETF에 투자하라고 되어 있을 정도로 안전한 투자가 바로 ETF입니다.

ETF 장점

ETF는 지수, 원자재, 통화, 업종, 부동산, 채권 등 종류가 다양하고 지속적으로 리밸런싱을 하기 때문에 수익률이 좋지 못한 것들은 종목들은 빼고 다른 종목으로 교체하기 때문에 최상의 상태로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한국의 ETF의 경우에는 대부분 몇 만원 정도만 있으면 할 수 있기 때문에 적은 돈으로 여러 종목에 분산 투자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으며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주식처럼 쉽게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펀드 매니저가 운용하는 것이 아니며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수수료가 낮고 섹터만 정하면 ETF가 알아서 투자를 해준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한 개인 연금계좌에서 ETF를 운용한다면 최대 연 400만원까지 세액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장기로 투자한다면 복리의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는 것이 ETF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ETF 단점

하지만 ETF도 주식처럼 상장폐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때에도 본인의 돈은 모두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대신에 손해를 보고 있는 ETF였다면 그 손해는 그대로 떠안게 된다는 것은 유의해야 할 사항입니다.

보통 1배수 ETF를 생각할 수도 있는데 2배수, 3배수 ETF도 미국에는 존재합니다. 그래서 레버리지나 인버스 ETF의 경우 지수가 오르면 3배로 오르지만 지수가 하락하면 3배로 하락하게 되므로 위험성도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ETF 투자로 이익을 보려면 장기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ETF 종류

국내 대표적인 ETF는 KODEX, TIGER, KIDEX, KBSTAR 등이 있는데 각각 삼성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 kb자산운용 회사의 ETF 상품입니다.

한국 ETF는 어떤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간단하게 살펴보려면 네이버 증권 ETF에 들어가보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는 한국 대표 ETF 인 KODEX 200의 구성종목입니다. 삼성전자, 하이닉스, NEVER, 카카오, 삼성SDI 등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우량주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TF 뜻 KODEX 200 구성종목

네이버 증권을 통하여 ETF의 시가총액을 확인할 수 있는데 보다 안전한 투자를 위해서는 시가총액이의 금액이 큰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국내지수 ETF : 코스피, 코스닥
  • 산업 ETF : 반도체, 자동차, 헬스케어, 배당가치, 증권
  • 원자재 ETF : 원유, 금, 은, 농산물, 구리
  • 해외 ETF : S&P500, 나스닥100, 차이나, 베트남
  • 기타 ETF : 채권, 레버리지, 인버스, 달러, 엔

초보 투자자라면 지수 ETF나 4차산업 ETF, 고배당 ETF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나스닥 100을 추종하는 QQQ, Tiger나스닥100, S&P500을 추종하는 SPY, SFY, TIGER미국S7P500선물 등이 그것입니다.

또한 앞으로 우리의 미래를 주도해나갈 인공지능이나 주율주행, 전기차, 클라우드, 2차전지, 로봇 등 의 산업을 추종하는 ETF도 눈여겨 봐야 합니다.

주식처럼 ETF도 배당하므로 고배당 ETF에 투자를 한다면 안전한 분산투자 효과는 물론이고 배당도 받을 수 있으므로 ETF 투자자라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상품입니다.

이상으로 ETF 뜻과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글 >

키움증권 멀티로그인 설정 방법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방법

부자들의 3배수 ETF 투자

댓글 남기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