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및 비용 1분 30초 정리

우리는 생각보다 자주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주민센터나 무인발급기로도 발급이 가능하지만 여기에서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바로가기

1. 주민등록등본과 주민등록초본의 차이점

주민등록등본 발급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기 전에 등본과 초본이 어떻게 다른지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민센터에 주민등록신고를 하면 개인별주민등록표와 세대별주민등록표가 작성되는데 개인별주민등록표가 초본이고 세대별주민등록표가 바로 등본입니다.

그러므로 초본에는 개인적인 정보 즉 병역사항, 개명이력, 주소변경 등이 기재가 되고 등본에는 주소지를 같이 하는 세대의 세대원와 세대주 즉, 가족에 대한 정보가 모두 기재됩니다.



2. 주민등록등본 발급 비용

예전에는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해야 했지만 지금은 무인발급기를 통하거나 인터넷에서 바로 발급이 가능해졌습니다.


재밌는 사실은 어떤 방법으로 발급받는냐에 따라서 주민등록등본의 발급 비용에 차이가 난다는 것입니다.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발급을 할 때에는 500원의 발급비용이 필요하고 무인발급기에서는 200원의 발급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그러나 인터넷으로 바로 발급할 때에는 발급비용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 방문발급 : 500원
  • 무인발급기 : 200원
  • 인터넷발급 : 무료


3.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인터넷으로 등본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바로가기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먼저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나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간편인증 등 민간 인증서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자주 찾는 서비스에 주민등록등본(초본) 발급 메뉴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클릭해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민원안내 및 신청’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정부 24 자주찾는 서비스 화면
정부 24 민원안내 및  신청


주민등록상의 주소는 로그인을 하였으므로 자동으로 입력이 되어 있으며 발급형태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 과거의 주소변동사항, 세대 구성 정보, 세대 구성원 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등을 선택적으로 표기할 수 있도록 선택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등본 수령방법 선택

온라인발급(본인출력), 온라인발급(전자문서지갑), 온라인발급(제3자제출), 등기보통우편, 일반보통우편 등 총 5가지의 방법으로 수령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옆에 프린터가 있다면 본인출력을 선택하면 되고 혹시 프린터가 옆에 없거나 스마트폰으로 발급하는 상황이라면 전자문서지갑을 통해 발급받으면 됩니다.

전자문서지갑으로 저장을 하면 언제든지 90일 이내에 언제든지 내보기를 할 수 있고 pdf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pdf로 저장할 때에는 암호를 설정하여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없도록 하면 되며 pdf 파일로 저장을 하면 나중에 프린터와 연결하여 인쇄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정부 24는 인터넷 사이트와 모바일 어플로 모두 사용가능하며 저의 경우에는 모바일 어플을 조금 더 자주 사용하는 편입니다.

민증 재발급 기간 및 비용 알아보기

요양원 한달 비용은 얼마?


이상으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5 / 5. 투표 수 676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