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R 자격증 따는 법 비용 및 종류 총정리



cpr 자격증
cpr 자격증

살아가면서 우리가 직접 심폐소생술을 하게 될 확률은 얼마나 될까요? 그러나 우리는 늘 어떤 일에 대하여 대비를 해야 합니다. CPR 자격증은 그런 면에서 꼭 필요한 자격증이라 할 수 있습니다.



1. 심폐소생술이란?

심장마비가 발생하면 뇌에 혈액 공급이 차단되는데 만약 4~5분만 중단되어도 우리의 뇌는 영구적인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심장마비가 발생했을 때에는 즉각적으로 심장의 펌프 기능을 되살려야 하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심폐소생술입니다.

심폐소생술을 하게 되면 생명을 구할 수 있는 확률이 3배 이상 높아지고 응급 상황에서 효율적으로 시행한다면 생명을 구할 수 있는 것입니다.

구급대원이나 안전요원처럼 인명구조를 직업으로 하는 사람들은 무조건 CPR을 교육받는데 일반인들은 학교에서 형식적으로 배우거나 군대에서 조금 배울 수 있을 뿐입니다. 또한 의료기관이나 요양시설 등에서 일하는 종사자들도 심폐소생술에 대한 교육을 정기적으로 받고 있지요.

그런데 심장마비는 어디서나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알고 있어야 할 중요한 교육입니다. 취업을 위해서 필요한 사람도 있지만 무엇보다 사람의 생명을 살리는 데에 사용되는 자격증이므로 CPR 자격증 따는 법을 알아두는 것은 정말 좋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cpr 자격증 대한심폐소생협회 홈페이지

2. CPR 자격증 따는 법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는 대한심폐소생협회에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로그인 후 상단 메뉴에 보이는 ‘교육안내’를 선택하고 ‘교육신청’ 항목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cpr 자격증 교욱신청
심폐소생술 자격증 교육신청


자격증은 크게 보건의료인과 일반인으로 구분이 됩니다. 보건의료인 교육과정은 다시 대한심폐소생협회 교육과정과 미국심장협회 교육과정으로 분류되는데 보통은 BLS 기본소생술 과정과 BLS 기본소생술 강사 과정을 많이 선택합니다.



일반인 교육과정은 심폐소생술 기초 과정, 심화 과정, 일반인 강사 과정 등 3개의 과정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소방관이나 구급대원, 안전요원, 의료인 등으로 진로를 선택하신 분들은 보건의료인 과정이 알맞으며 단지 심폐소생술을 배우고 싶은 분들은 일반인 교육과정을 선택하면 됩니다.

교육과정참여 가능 교육 대상사전 학습내용교육과정 인증 요건
일반인
심폐소생술
기초 과정
만 10세 이상 일반인없음80분의 기초과정 이수,
인증기간 2년
일반인
심폐소생술
심화 과정
만 10세 이상 일반인없음술기평가 합격,
인증기간 2년
심폐소생술 일반인
강사 과정
만 18세 이상이면서
대한심폐소생협회 일반인 심화 과정
수료증 발급자이거나
KACPR KBLS Provider 과정 수료증 발급자이거나
AHA BLS Provider 과정 수료증 발급자
심폐소생술 이론과 술기 역량필기평가 90% 이상, 술기평가 합격,
인증기간 2년
cpr 자격증 교육과정 구분

기초과정과 심화과정의 교육비는 무료이고 수료증 발급비 1만원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일반인 강사 과정은 195,000원의 교육비와 25,000원의 교재비가 있어야 하고 수료증 발급비도 2만원이 있어야 합니다.

심폐소생술 자격증에 관한 더 자세한 사항은 해당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로세서 자격증 조회 및 재발급 방법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하는 법

아르바이트 이력서 양식 다운로드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5 / 5. 투표 수 80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