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차 유류세 환급 카드 신청 1년에 30만원 할인

경차 유류세 환급 카드 신청하면 1년에 30만원을 아낄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세계 경제가 불안한 지금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은 석유와 농산물 가격의 폭등을 불러온 상황입니다. 휘발유에 비하여 경유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았기 때문에 경차를 타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이제는 경유값까지 폭등하여 많은 사람들이 힘겨워하고 있습니다. 경차를 타는 사람들을 위한 정부 혜택인 유류세 환급 카드가 더 중요해졌습니다.

1. 경차 유류세 환급 제도란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는 에너지 절약과 경차 보급의 확대를 위해 2008년부터 시행된 제도로 연간 기준으로 주유비 일부금액을 환급해 주는 것입니다. 모닝, 스파크, 다마스, 캐스퍼, 레이 등 1,000cc미만의 경차에 주유를 할 때 교통, 에너지, 환경세 및 개별소비세를 환급해주는 것입니다.

2021년까지만 적용될 예정이었지만 세법 개정을 통하여 2023년 말까지 연장되었습니다. 휘발유와 경유비는 리터당 250원, LPG는 리터당 161원을 돌려주게 되는데 코로나 19로 인하여 어려운 경제 상황을 감안하여 환급 금액을 기존 20만원에서 30만원으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유류세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경차는 대한민국 자동차 관리법에 나오는 규격에 따라 길이 3.6M, 폭 1.6M, 높이는 2m 이하인 차량입니다. 그리고 배기량은 1,000cc 이하여야 합니다.



2. 경차 유류세 환급 조건

하지만 경차라고 무조건 환급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1,000cc 미만의 경차를 소유한 사람 또는 주민등록표상 동거가족이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여야 합니다.

  1. 경형 승용차 1대만 소유한 경우
  2. 경형 승합차 1대만 소유한 경우
  3. 경형 승용차와 경형 승합차 각 1대씩만 소유하는 경우 두 차량 모두 대상

그러나 위의 조건에 해당 하더라도 경차 유류세 환급 대상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1. 가구에 차량이 2대 이상 있는 경우
  2. 차량이 법인, 관용차, 영업용, 렌터카, 택시와 같은 차량일 경우
  3. 경형 승용차 2대 이상 또는 경형 습합차 2대 이상 소유한 경우

이 외에도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 이미 국가로부터 유류비 지원을 받고 있는 경우에는 경차 유류세 환급이 되지 않습니다.

3. 경차 유류세 환급 카드 신청

1. 경차 유류세 환급 방법

경차를 소유한 사람이 주유를 할 때 경차 환급용 유류구매 카드를 사용하여 결제를 하면 신용카드 청구금애겡서 리터당 환급액이 차감되어 청구됩니다. 만약 체크카드라면 통장 인출 금액에서 리터당 환급액을 차감하고 인출되는 것입니다. 카드사가 일괄적으로 환급신청을 해주므로 경차 이용자가 별도로 세무서에 환급신청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기서 경차 유류세 환급 카드란 주유 전용카드라고 이해하면 되는데 현재 신한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등 3개의 회사에서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2. 롯데카드

롯데카드 인터넷 홈페이지로 접속 후 카드 – 신용카드 – 제휴(복지/공공) – “경차 smart 롯데카드”로 들어가서 신청하면 되며 전화로 신청할 경우에는 1899-9955번으로 하면 됩니다. 만약 방문신청을 하려고 한다면 본인이 직접 롯데카드 영업점 및 롯데백화점 카드센터를 통해 등록할 수 있습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 카드 신청 롯데카드 홈페이

3. 현대카드

현대카드 인터넷 홈페이지 접속 후 카드 안내 신청 – 제휴카드 – 주유(공공) – “경차 전용 카드(유류세환급)” 메뉴를 통하여 신청가능하며 전화 1577-6982번을 통하여 현대카드 경차 전용 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현대카드 홈페이지 바로가기

4. 신한카드

신한카드에서도 경차 유류세 환급 카드 신청을 할 수 있으며 “경차 사랑 카드”를 찾으면 됩니다. 또한 080-800-0001번으로 전화 후 2번 경차 사랑 간편 접수를 통하여 신청 할 수 있으며 방문 등록도 가능합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 카드 신청 신한카드 홈페이지

경차 보급을 위한 정부 정책의 하나로 시행되는 제도이고 한시적 정책임에도 불구하고 계속 연장이 되고 있지만 언제까지 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경차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꼭 경차 유류세 환급 카드 신청을 통하여 유류비를 절약하시기 바랍니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5 / 5. 투표 수 348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보세요.